ESSAYS & MISCELLANIES

내돈내산, 그게 학문이다

taeshik.kim 2024. 3. 19. 16:47
반응형



학문은 내가 좋아서 하는 일이요 망해도 내가 못해서 망한 것이다.

난 학문하는 근간을 그리 본다.

내가 좋아 하는 일을 누구를 탓한단 말인가?

내돈내산이다.

내가 좋아 하는 일 내 돈 내고 내가 한다.

내 월급 쪼개서 내가 필요한 자료 사고 내돈 내가 내고 내가 보고 싶은 것 보고 다니며 그에서 격발한 것을 내가 쓰고 만들 뿐이다.

너가 좋아 하는 일에 내 돈이 왜 들어가야 한단 말인가?

너희가 해외조사하는 비용을 왜 내 세금으로 한단 말인가?

네 돈 내서 너가 가라.

내돈 아까워 죽겠다.

무슨 프로젝트한답시며 너가 보고 싶은 거 불특정 국민다수한테 비용을 청구하지 마란 말이다.

니돈 내서 니가 가라.

국민세금 받아가서 수행한 연구라 해서 공공성 공익성 있는 글 단 한 편 없다.

공공성 공익성 망각하면 그게 도둑놈 개돼지지 사람이겠는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