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두 판대기가 만나 오바이트를 일으킨 튀르키예 동부지구

by taeshik.kim 2023. 2. 7.
반응형



이 지도는 2020년 튀르키예 동부 두 주 Elazig 와 Malatya 에 지진이 발생했을 적에 왜 이 지역이 지진 다발지역인지를 설명하고자 해서 첨부한 판구조론 Plate tectonics 에 기초한 지중해 동부 일대 지질도다.

내가 이쪽 문외한이라 자신은 없으나, 보면 이번에 대규모 지진이 연달아 발생한 지역이 바로 별표로 표시된 그 주변이라, 이 지점이 신이하게도 두 판 plate가 인접하는 지대다. 즉 아래에서 위로 치고 올라오는 아라비아 판 Arabian Plate랑 서쪽을 향해 움직이는 아나톨리아 판 Anatolian Plate 이 충돌한다.

판이 움직이는 방향을 기준으로 보면 아래 남쪽에서 정북쪽으로 치고 올라가는 아리비아 판이 서쪽으로 움직이려는 똥꼬를 쏘아대는 형국이다.

지질학에서는 사용하는 fault란 단층을 말하는데, 저 지점에서 흑해 연안 아나톨리아반도 북부 해별을 따라 북부 아나톨리아 단층 North Anatolian Fault 라는 거대한 단층지대가 발달했음을 본다.



좀 더 광범위한 국면에서 저 지점을 중심으로 본 판구조 지도는 저렇단다. 터키가 동부에서 시리아 이란 등과 국경을 인접하는 지점이 두 판이 충돌하는 구간임을 본다.


이번에 강타한 튀르키예 동부 지구 1차 강진과 2차 여진이 발생한 지점이 이렇댄다. 딱 저 앞에 본 두 판이 만나는 지점이다.

간단히 말해 거대한 지구 표피 아래서 움직이는 거대한 판대기 두 개가 치고 오르는 속도와 도망가는 속도의 불일치에 따라 땅이 폭발 오바이트를 일으킨 셈이 아닌가 한다.


좀 더 넓은 지점에서 보면 붉은 색 지점이 지진 다발지역이란다.

눈부신 지구과학 발달 시대를 맞아 종로구 수송동에서 지구 판대기 구조를 보며 지질학에는 문외한인 나까지 한 마디 거드는 세상이다.

#판구조론 #아라비아판 #아나톨리아판 #지진 #튀르키예 #튀르키예지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