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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라는 관점에서 보면 세계시장에 먹히는 한국 혹은 한반도 기사는 현재로서는 딱 두 가지다.
1. 김정은
2. BTS
그렇다면 이를 한국은 효율적으로 팔아먹는가?
유감스럽게도 그러지 못한 듯하다.
김정은은 세계 유수 통신사나 일본 언론이 대개 선도하고,
BTS는 자체 소비한다.
![](https://blog.kakaocdn.net/dn/cyLVwE/btqF3buKFBo/pc4kuxMkjgzKWsjkAMh5Z1/img.jpg)
시장이 아주 작기는 하나, 틈새 시장은 있다고 본다.
나는 한국고고학 역시 강력한 상품 중 하나라 본다.
이렇게 찾아보면 어디 한두군데겠는가?
다만 이런 틈새시장 중 한국고고학을 보면, 이건 뭐 지들끼리라 이게 상품이 되는 줄도 모르며, 그것을 어찌 장사해야하는지도 모른다.
첫째, 영어 까막눈이요,
둘째, 세계와 소통할 줄도 모르며
셋째, 그 학적 수준이 프리머티브이기 때문이다.
고작 한다는 일이 일본 애들 불러다 놓고 노닥거리면서, 그것이 세계와의 소통이라 한다.
![](https://blog.kakaocdn.net/dn/dDdzIU/btqF14XbR1S/8CiHFjwpApcBgvLvK7lBxk/img.jpg)
내 보기엔 덤앤더머다.
등신 같은 놈, 더 등신같은 놈 어울리는 일 말이다.
(2018. 7. 28)
***
누차 말했듯이 나는 고고학도 우리가 팔아먹을 상품이라고 본다.
일본애들 불러다가 술 퍼마시는 일 좀 그만해라.
미국에 팔고 유럽에 팔자.
그 일을 좀 하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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