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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편집국 문화부 쪽에 가니 필요한 사람 가져가라 해서 내어놓은 신간이라, 저자 약력 살피니 이른바 정통 고전 그리스 철학 전공자라,
제목 그대로 호메로스 일리아스 풀어쓰기, 해설을 시도했으니, 그 얼개를 이루는 사건들을 주제별로 나누어 이런저런 전문가적 해설을 곁들였다.
서문도 그렇고 본문도 그러한데, 이 그리스 고전을 시종일관 우리가 어려워한다고 하면서, 특히나 무수히 남발하는 그리스 신 이름이며 그 권능이며, 나아가 그 시대맥락을 이해해야 한다는 강요가 조금은 불편하게 느껴진다.
저쪽을 정통으로 공부했으니, 그렇지 아니한 사람들한테 주는 훈육 같은 그런 느낌이 나를 시종일관 불편하게 한다.
간단히 말해 일리아스 번역이 아닌 저 책은 해설서다. 주석이다.
대략 기원전 700년 어간에 완성됐을 저런 텍스트를 번역을 통해 접해야 하는 고역이 이만저만이 아니겠거니와, 그 간극을 좁히고자 하는 저자 의도를 내가 왜 모르겠는가?
그렇지만 저자가 잊은 점이 있다. 내 세대에는 저런 해설이 통용할지 모르나 내 아들 세대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언제인가 아들놈이 고등학교 때인가? 아니면 중학교 시절인가 터키로 패키지 꾸러미에 끼어 가족여행을 간 적이 있으니, 이런 패키지여행에는 으레 가이드가 붙는지라,
이 가이드가 갖은 지식 동원하며 가는 곳마다 이런저런 설명을 마이크 대고 열심해 했으니, 그때마다 아들놈은 피식피식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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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 중얼중얼대는 말을 엿들어 보니, 틀린 데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한번은 마이크 뺏어 내가 설명하고 싶다 하더라. 내 아들만 그런가? 그 세대는 다 그렇다는 점을 저자도 잊고 있다.
이 여행에서 또 하나 놀란 점은 명색이 문화재로 반평생을 먹고 살았다는 나는 도대체가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모르는 것들을 설명문도 보지 않고 척척 맞춘다는 사실이었다.
이 놈은 그리스 로마 조각만 보고도 대뜸 그가 누구인지 척척 알아맞혔다. 특히 그 무수한 그리스 로마신들을 척척 맞췄다.
너 대체 어케 그걸 아느냐 되물으니 "아부지는 것도 몰라?" 하는 게 아닌가. 마누라는 한 술 더 떠서 하는 말이 "애가 어릴 때부터 맨날 보는 책이 그리스 로마신환데 그걸 몰라?" 하는 것이 아닌가?
저 세대는 그리스 로마신화를 끼고 자랐고, 공룡은 저보다 더 잘 안다. 그런 세대다. 나랑은 완전히 세대가 다르다.
나야 그리스 로마신화라 해 봐야, 하도 깡촌이라 그림 책 하나 구할 수 없었고, 것도 그나마 대학에 진학해서야 일리아드 오딧세이를 번역으로 겨우 읽었으니 말이다.
시대가 다르다. 내 아들놈도 그렇고 저 세대는 박혁거세 고주몽보다 아마테라스노오호미카미가 더 친숙하다.
저들은 모를 것이라는 전제 혹은 출발 자체가 오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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