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와 함께한 나날들

나도 모르는 나, 후회 막급할 미래

by taeshik.kim 2023. 8. 1.
반응형

박살난 풍납토성 경당지구. 2000년 5월 13일. 이곳 재건축 조합장 팽모씨가 포크레인으로 밀어버렸다. 저 흰 옷 걸친 이가 김태식.

 

2000년인가?
풍납토성 경당지구 아파트 재건축 계획이 무산됐다.
그것을 무산케 하는 데 나는 온몸을 불살랐다.
14년이 흐른 지금.

풍납동을 가 보면 나는 내가 한 일에 한점 부끄럼없다.

 

경주시 손곡동 경주경마장 터 발굴현장. 2001. 6. 14. 우리 공장 홍창진 옹이 찍었다. 발굴하고는 이 상태로 방치했다.



같은 시간, 경주 경마장 건설계획도 무산됐다. 이엔 내가 온몸을 불사른 것은 아니지만 막고자 몸부림쳤다.
14년이 흐른 지금, 나는 반대한 나를 후회한다.

왜 막았을까?
후세를 위해 놔둔다고?

그래서 14년 동안이나 잡풀 우거진 곳으로 팽개치게 만들었다.

그래서 나는 후회한다.

이곳에 다시 경마장이 추진되거들랑 쌍수들고 환영하리라.

(2014. 8. 1)



***



이 역시 이제는 장담하지 못한다.

풍납토성은 잘한 일인 듯은 하지만 진짜 잘했느냐는 자신이 없다.

경주 경마장은 여전히 후회한다.

앞으로는 어떨지 자신이 없다.

죽는 날까지 한 점 부끄럼이 없을지는 모르나 후회는 많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