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산서성 원곡에서 발견됐다는 금나라 시대 무덤

by taeshik.kim 2023. 4. 9.
반응형

산서성고고연구원山西省考古研究院이 지난 3월 14일 새로운 발굴성과 하나를 공개했으니, 이르기를 산서성山西省 운성시运城市 원곡현垣曲县 신성진新城镇 동봉산촌东峰山村에서 금대 묘장金代墓葬을 발굴한 결과 묘장을 만든 시기가 금나라 명창明昌 연간임을 명확히 보여주는 매지권买地券을 확인했다는 것이니, “明昌”은 금金나라 장종章宗 시대 연호(1190~1196)라, 이번 발굴을 통해 동시대 문화를 연구하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아래 바이두 지도에서 동봉산촌이라는 데를 검색하니, 상당한 거리감이 있다? 

 

百度地图

 

map.baidu.com

 

저 지점에서 금나라 시대 무덤이 발견됐다고

 

발굴조사는 2019年 6月, 산서성고고연구원(당시에는 산서성고고연구소山西省考古研究所라 불렀다)이 운성시、그리고 환곡현 문불부와 공동으로 저 구역에 대한 구제성 발굴救性发掘을 했다 했으니, 공사에 따른 과정에서 발견됐음이 틀림없다. 

 

무덤 천장이 완연한 8각형이다. 단을 지어 좁혀 가는 방식으로 벽돌로 쌓아 좁혀가는 수법을 썼다.

 

 

이번에 발견된 묘장 형식墓葬形制과 건조방법建造方法은 진남지구晋南地区에서 발견된 동시대 비슷한 종류 墓葬과 거의 비슷한 모습이라, 예컨대 북벽北壁 당심当心 사이에 요철了凸 모양으로 돌출한 북벽北壁의 문루형식门楼形式을 사용했다든가 산서山西 직산마촌 묘지稷山马村墓地에서 드러난 多座墓와 흡사하다. 다만 묘실墓室 장식 내용에서는 이번에 발굴한 데가 좀 간단한 편이다. 

 

이 무덤 모양을 보면 동시대 건축술을 본다. 공포와 같은 형식이 뚜렷이 보인다. 무덤방 비름빡이다.
무덤방 바닥엔 아마도 부부로 생각되는 두 사람이 묻혔음을 본다.
이것이 혹 수미좌인가?
등잔인가?



묘 내부 장식으로는 오직 雕砖만 사용했을 뿐이고 채회彩绘는 없으며, 묘실墓室 아래쪽 수미좌须弥座와 그 위쪽 묘실墓室 네 벽을 표현하는 데 집중했다. 북벽北壁에는 묘주墓主 부부夫妇가 마주 앉은 그림을 그렸고 동서벽东西壁에는 格子门을 넣었고, 남벽에는 破子棂窗을 조각했고, 수미좌에는 역사力士와 戏狮를 도안했다. 

출토유물로는 9건이 있어 개중 자기瓷器가 5건이라 그에는 자완瓷碗 2건、자권瓷罐 2건、자등잔瓷灯盏 1건이 있다. 도기陶器 3건은 모두 陶罐이다. 묵서墨书로 쓴 매지권买地券은 1건이 발견됐다. 

 

이런 도자기가 발견됐다고



매지권买地券은 완전完整 방전方砖이며, 뒷면에 기하문을 도안했다. 정면에 9행에 걸친 묵서가 확인되는데, 대다수는 박락이 심하다. 오른쪽 상단에서 “大金国河东南路绛州垣曲县王村……人名功曹……明昌……”과 같은 글자를 알아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 무덤을 만든 연대를 추정한다. 

 

이 친구가 문제의 매지권이다. 벽돌 통돌이란다.



이 소식을 전하는 중국 양상을 볼 적에 이 무덤 또한 진남지구라는 진나라 시대 공동묘지 일부에 속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山西垣曲金代墓葬出土买地券 为研究丧葬文化提供实物新证

http://www.cssn.cn/kgxc/kgxc_xccz/202303/t20230316_5608021.shtml

 

山西垣曲金代墓葬出土买地券 为研究丧葬文化提供实物新证-中国社会科学网

山西垣曲金代墓葬出土买地券 为研究丧葬文化提供实物新证 2023-03-16 作者:杨佩佩 胡健 来源:中国新闻网 转载请注明来源:中国社会科学网(责编:齐泽垚)

www.cssn.cn

 

 

아래는 관련 동영상이 첨부됐으니 참고할 만한 데가 많다. 내가 제시한 관련 도판은 이 동영상을 캡처한 것들이다. 차라리 이 도판이 났더라.

 

https://www.chinanews.com.cn/cul/2023/03-14/9971579.shtml

 

山西垣曲金代墓葬出土买地券 为研究丧葬文化提供实物新证-中新网

本网站所刊载信息,不代表中新社和中新网观点。 刊用本网站稿件,务经书面授权。 未经授权禁止转载、摘编、复制及建立镜像,违者将依法追究法律责任。 Copyright ©1999-2023 chinanews.com. All Right

www.chinanews.com.cn

 

 

내가 항용 강조하는 말이 무덤은 죽은 사람이 사는 집 이라는 것이니, 이번 무덤을 보면 왜 무덤을 그리 봐야 하는지가 이처럼 더 명확한 데가 있는가? 

 

***

 

이 발굴에 대해서는 좀 더 상세한 보고를 입수했으므로 추후 상보 형태를 통해 보완하고자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