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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문화 이모저모

신이 된 소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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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Cattle 는 일부 종교와 신화에서 존재감이 두드러진다.

이처럼 전 세계의 수많은 민족은 한때 황소를 신성한 것으로 기렸고 지금도 그렇게 간주하는 문화권이 많다.

수메르 종교 Sumerian religion 에서 마르둑 Marduk 은 "우투 Utu 의 황소"다.

힌두교에서 시바 Shiva 신이 타고 다니는 동물이 황소 난디 Nandi 다.

신성한 황소는 황소자리 Taurus 에서 살아남았다.

메소포타미아에서처럼 달이든 인도에서처럼 태양이든 황소는 뉴에이지 New Age 문화에서 현대적 언급뿐만 아니라 다양한 다른 문화적, 종교적 화신 incarnations의 주제다.

오록스 Aurochs 라는 지금은 멸종한 소는 프랑스 라스코 Lascaux 와 리베르농 Livernon 에서 발견된 것과 같은 많은 구석기 유럽 동굴 그림에 묘사되어 있다.

그들의 생명력은 오록스 초기 조각도 발견되었기 때문에 마법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었을 수 있다.

인상적이고 위험한 오록스는  아나톨리아와 근동의 철기시대까지 살아남았고 그 지역 전체에서 신성한 동물로 숭배되었다.

황소 숭배 초기 잔해는 튀르키예 중앙아나톨리아 지역 콘야에 소재하는 기원전 7500~5700년 무렵 초기 신석기 시대 도시 유적 차탈회위크 Çatalhöyük 에서도 찾을 수 있다.

라마수 lamassu 라고 불리는 수메르 수호신은 날개 달린 황소 winged bulls 나 사자 몸통에 인간 남성 머리를 한 하이브리드 잡종이다.

인간 머리에 날개 달린 동물 모티프는 기원전 3000년경 시리아 고대 도시 유적 에블라 Ebla 에서 처음 기록된 근동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라마수는 아시리아 역사에서 티글라트-필레세르 2세 Tiglath-Pileser II 시대에 권력 상징으로 뚜렷이 등장한다.

쉐두 shedu 또는 라마수라고 불리는 인간 머리에 날개 달린 황소들은 도시와 궁전 특정 문 같은 데 수호자로 배치되었다. 인간, 황소, 새를 결합한 상징들은 적들로부터 보호를 제공한다는 믿음이 있었다. 

황소는 또한 폭풍우와 비의 신 아다드 Adad, 하다드 Hadad 또는 이슈쿠르 Iškur 와 관련이 있었다.

황소는 그 상징적인 동물이었다. 그는 수염이 덥수룩한 모습으로 종종 황소 뿔 머리 장식을 하고 곤봉과 벼락을 들고 있었다.

하다드는 그리스 신 제우스, 로마 신 유피터, 유피터 돌리케누스 Jupiter Dolichenus, 인도-유럽 나사이트 Nasite, 히타이트 폭풍 신 테슈브 Teshub, 이집트 신 아문 Amun 과 동일시되었다.

엔키 Enki 는 운명을 분배할 때 이슈쿠르 Iškur 에게 우주의 감시자로 삼았다.

한 리타니 litany 에서 이슈쿠르는 "위대한 빛나는 황소, 당신의 이름은 천국"으로 계속 선포되고 카르카라 Karkara 의 영주 아누 Anu 의 아들로 엔키의 쌍둥이 형제, 풍요의 영주, 폭풍을 타는 영주, 하늘의 사자로 일컬어진다.

길가메시Gilgamesh 수메르 서사시는 길가메시와 천국의 황소의 엔키두 Enkidu 에 의한 살해를 신들에 대한 반항 행위로 묘사한다. (위키 기술 중 일부를 번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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