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고구려 太祖王의 柵城 巡狩와 封禪

by taeshik.kim 2023. 5. 1.
반응형

고구려 태조왕太祖王의 책성柵城 순수巡狩와 봉선封禪, 《한민족연구》3, 한민족학회, 2007. 6(45~69쪽)


내가 고심해서 쓴 글로 나 자신은 珠와 玉 같기만 한 논문이라 자부하나 나부터 찾을 수가 없다.

요지는 재위기간이 무척이나 긴 고구려 태조왕이 아마도 지금의 두만강 어귀로 생각되는 곳에 있었을 책성이라는 곳으로 행차히는데

그 양상을 분석하면 시황제와 한 무제 유철의 태산 봉선 순수 판박이라는 맥락이다.



고구려 책성이라고 지목하는 곳이 저 어드메쯤이다. 나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보는 쪽이나 위선은 통설을 따른다.



이건 내가 백산학보에 진흥왕순수비를 봉선 맥락에서 접근한 기념비적인 글을 발표하고 그 후속으로 준비하고는 어디다 발표할 것인가를 고민하던 차인데 그때 마침 저 단체에서 뭐 하나 발표하고 그걸 기관지에 실으라 해서 거기다 투고한 것인데

이것이 패착이었다.

읽히지 않는 논문은 사장死藏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이 논문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은 먼저번 글이 있었다. 

 

고구려 태조왕(太祖王)의 책성(柵城) 순수(巡狩)와 봉선(封禪)

 

 

고구려 태조왕(太祖王)의 책성(柵城) 순수(巡狩)와 봉선(封禪)

내가 논문이랍시며 이곳저곳에 한창 싸지르던 시절, 〈고구려 태조왕(太祖王)의 책성(柵城) 순수(巡狩)와 봉선(封禪)〉이란 제목의 글 한 편을 탈조한 일이 있으니, 한민족학회라는 곳에서 발간

historylibrary.net

 

 

***

 

이 글을 보고선 리승수 군이 아래에서 원문제공을 한다고 알려줬다. 

 

국회전자도서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우편복사 안내 우편복사 안내 ◾ 도서관을 방문하지

dlps.nanet.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