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대학박물관을 살리려면 교육부랑 싸워야 한다

by taeshik.kim 2023. 8. 2.
반응형
고려대박물관. 대학박물관 치고는 좀 잘 나가는 이런 곳, 또 요로에 동문도 많은 이런 대학박물관들이 나서서 교육부를 협박하고 국회를 설득해야는 거 아닌가?

 
앞서 대학박물관 현황을 진단했으니, 그 해법 역시 실로 자명하다. 여기 와서 떠들 일이 아니라 교육부랑 싸워야 한다. 

문체부 문화재청 와서 떠들어봐야 그네들이 박물관을 살릴 수도 없고, 살려서도 안 된다. 왜 내 새끼도 아닌 것들을 키워야 한단 말인가?

무엇보다 대학박물관 설립을 가능케 하는 법제화야말로 시종일관해서 추진해야 할 일이다. 이것이 어찌 한 번에 되겠는가? 지속하면서도 집요한 공략이 있어야 할 것임을 두 말이면 잔소리 아니겠는가?

교육부 가서 싸워라! 대학본부 가서 싸워라. 왜 엉뚱한 데 와서 구걸이란 말인가?

이쪽엔 그런 기능도 없고, 권한도 없고, 해 주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왜 떡고물이 맞들여 그 작은 떡고물 하나 얻어먹겠다 구걸 행각이냐 이거다. 

교육부랑 싸우고, 또 교육부를 관장하는 국회 교육위원회를 상대로 설득하며, 때로는 협박하며, 때로는 애걸해얄 것 아닌가?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대학박물관들이 교육부를 상대로, 교육위를 상대로 그런 공작을 한다는 말을, 그런 시늉이라도 한다는 말을 나는 듣도 보도 못했다. 

가서 싸우고, 왜 박물관이 존재해야 하는지를 설득해얄 것 아닌가?
내가 대학박물관 양태에서 진실로 불편하기 짝이 없는 대목이 이것이다. 그 잘난 교수들, 그 잘난 고고학회, 왜 제대로 쳐야할 곳은 칠 생각도 못하고 엉뚱한 데 와서 구걸인가? 

그쪽에서 제대로 싸워야, 아니 그런 의지를 보여줘야 이쪽에서도 지원사격이라도 가능한 것이 아니겠는가? 

유독 박물관 중에서도 저 대학박물관이 저토록 부진을 면치 못하는 이유가 이에 있다 하겠다. 

 
*** previous article *** 

 
정작 교육부에서는 버린 대학박물관
 

정작 교육부에서는 버린 대학박물관

대학박물관은 간단히 말해 대학이 만든 박물관이다. 대학에 따라 있는 데가 있고 없는 데도 많으며, 추세를 보면 점점 세력을 잃어 문닫는 곳도 나오기 시작했다. 물론 대학박물관이 잘 나가던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