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정작 교육부에서는 버린 대학박물관

by taeshik.kim 2023. 8. 2.
반응형

대학박물관은 간단히 말해 대학이 만든 박물관이다. 대학에 따라 있는 데가 있고 없는 데도 많으며, 추세를 보면 점점 세력을 잃어 문닫는 곳도 나오기 시작했다. 

물론 대학박물관이 잘 나가던 시절이 있었다. 발굴이 호황이던 시절, 요즘과 같은 민간 관련 전문법인체가 난립하기 이전, 그런 전문법인체도 없고, 그렇다고 국가가 그 모든 발굴을 독점하기 힘든 시절에는 호의호식한 데가 제법 많았다.

돈도 많이 벌었다. 서울대의 경우, 80년대인가는 외부 수주액이 공대를 앞질렀다던가 그 바로 뒤였다던가 하는 전설이 있을 정도니 말이다. 

그랬던 대학박물관이 왜 죽을 쑤게 되었는가? 

나는 그 가장 큰 원인으로 어정쩡한 소속을 든다.

대학박물관은 말할 것도 없이 대학 소속 기관이다. 그 대학 정책을 총괄하는 정부부처는 교육부다. 좁히면 그런 교육부 통제를 받는 대학본부다. 

다시 말해 대학박물관을 살리고 싶다면 살려야 하는 주체는 교육부와 대학 본부다. 이걸 망각하면 안 된다. 

하지만 실상은 어떠한가? 대학박물관 직제는 있으나마나 그 관장은 해당 대학에서는 가장 하등한 보직 중의 하나로 분류되는 일이 허다하며, 총장이 주재하는 보직 간부 회의 참석 자격조차 없는 데가 대부분이라고 들었다. 

교육부에서는 버린 이 대학박물관을 그나마 명맥이라고 지탱케 하는 데가 문화체육부랑 문화재청이다. 특히 문체부는 그네가 주관하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약칭 박물관미술관법)에 따라, 박물관을 국립 공립 사립 대학 네 개 범주로 나누어 쥐꼬리 만한 지원 진흥책을 한다.

이것도 직접 수행이 아니라, 한국박물관협회(한박협)인가 하는 데를 통한 간접 지원이며, 그 한박협에는 대학박물관협회라는 데가 있어 얼마전까지 한양대 안신원이 해먹더니, 지금은 서울대박물관장 권오영한테 갔대는데, 암튼 한박협을 거쳐 이런 대박협 같은 데를 통해 이런저런 소소한 지원 진흥책을 해주는 것이 전부다. 

또 문화재청은 문화재청대로, 뭐 말도 안 되는 미정리 유물 정리를 앞세워 그 명목으로 박물관 유물을 정리한다는 구실로 중지원을 하는 이상한 지원책을 실시한다. (이거 분명히 다시 말하는데 이중지원 맞다!!! 옛날 보고서 발간 비용 교수들이 다 떼먹었다.) 

문제는 저 박미법이 대학박물관 근거 자체를 규정한 법률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 대학은 박물관을 두어야 한다는 강제 규정을 담지는 않았다는 점을 하시라도 잊어서는 안 된다.

저 박미법은 그냥 지금 있는 박물관, 혹은 새로 생겨날 박물관을 그네들 기준에 따라 저 네 가지 중 하나로 분류할 뿐이며, 그에 따른 지원책을 규정했을 뿐이다. 

이것이 대학박물관의 근본적인 한계다. 

존재 기반 자체를 규정해야 하는 법률은 그러한 대학을 손아귀에 넣고 흔드는 교육부 몫이지 결코 문체부나 문화재청 몫이 될 수는 없다. 그들은 그렇게 교육부가 만들어 놓은 법률에 기대어 지원 진흥을 할 뿐이다. 

이것이 대학박물관이 처한 가장 큰 문제다. 
 

사진은 본문 내용과 거의 관련이 없을 수 있는 모 대학 박물관 전시실 한 코너

 
이는 유사한 문화시설로 흔히 비교되는 도서관과 비교할 때 박물관이 얼마나 처참한 처지인지를 단박에 안다. 

교육 관련 법률 중에는 대학도서관진흥법(대학도서관법)이라는 법률이 따로 있다. 이 법률은 당장 제1조(목적)에서 규정하기를 "이 법은 대학도서관의 설립·운영·지원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대학도서관의 진흥을 통하여 대학의 교육 및 연구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해서 이것이 실상 강제조항으로 작동한다.

뭐 딴 조문 볼 필요도 없다. 저 목적에 合하고자 하기 위해선 모든 대학은 도서관을 강제로 만들어 운영해야 한다. 

심지어 그 제3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에서는 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대학도서관의 진흥과 지식정보격차 해소를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②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대학도서관의 진흥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해서 아예 중앙정부 혹은 지자체의 강제 지원까지 규정한다. 

반면 박물관은 그 어떤 저런 존재를 규정하는 강제법이 없다.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된다. 없어도 되고, 돈도 안 되니 미쳤다고 대학이 박물관을 운영하겠는가?

그 정확한 시점은 내가 관련 서류를 검토해 봐야 할 텐데, 한때 박물관은 종합대학 인가 기준 중 하나였다. 다시 말해 박물관을 모름지기 갖추어야 종합대학 설립인가가 났다. 하지만 이것이 어느 시점인가 슬그머니 빠지고 나서 망조의 길을 걸었다. 

그렇다 해서 이 박물관으로 그간 호의호식한 사람들이 그런 변화를 온몸으로 막으려 한 흔적도 그 어디에도 없다. 당시 지들을 잘 먹고 잘 살았기 때문이지 무슨 이유가 있겠는가?

없애서는 안 된다고 온몸으로 저항한 사람이 단 한 사람도 없다. 특히 고고학 발굴로 먹고 산 그 어떤 고고학 교수도 안 된다 저항한 사람이 없다!!!

현재 대학박물관 처지를 냉혹히 평가하자면 교육부가 씹다버린 껌을 문체부랑 문화재청이 주어 도로 씹는 꼴이다. 

이 대학박물관은 그 성립 기반을 보면 절대다수가 고고학 기반이다. 발굴로 잘 먹고 잘 살던 시절에 만든 것이다. 개중 일부는 민속학 자료니 해서 기증품을 대상으로 하거나, 혹은 이화여대나 성신여대처럼 자연사박물관도 극히 일부에서는 존재한다. 

따라서 대학박물관이 현재에 이른 절대적인 책임은 고고학 종사자들한테 있다. 

문제는 그렇게 책임져야 할 고고학교수들과 현재의 상처를 씹고 살아가야 하는 고고학교수들이 세대가 다르다는 점에 있다.

현재의 교수들은 거개 그렇게 고고학이 발굴로 한창 잘 나가던 시절, 거의가 그 절대 군주들인 퇴임한 노땅 교수들을 위해 무임봉사한 사람들이다.

물론 그런 무임봉사 대가로 교수 자리가 주어졌는지도 모르겠지만, 지들은 잘 먹고 잘 살다 우린 이게 뭔가 하는 책임은 고스란히 그네들이 져야 하니 그네들로서도 얼마나 답답하기는 하겠는가?

그렇다고 그네들의 문제는 없는가?

왜 그 책임을 국민 일반한테 전가하며 정부 탓을 하는가? 그 책임을 물어야 할 최우선 타킷은 바로 그들이 모신 호의호식한 선생들이다. 지금은 퇴임하고 없는 그 선생들을 성토해야 한다. 

왜 그들을 성토해야 하는가?

그 성토에서 성찰이 나오기 때문이다. 그 성토에서 현재에 이른 과거사 책임 문제가 나오는 것이다. 

이런 과거사 반성 혹은 그에 대한 책임 묻기 없는 정부 당국 탓 타령이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소이가 이에서 말미암는다. 

그러한 성찰과 그에 기반한 자기 반성, 그에 따른 "우리가 잘못했다"는 고백이 대학박물관을 살리는 첫 번째 걸음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