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探古의 일필휘지

심지어 곰보라는 전설도 있는 강감찬 형

by taeshik.kim 2024. 2. 1.
반응형

 

 

<강 감자 찬자 어른>


강감찬은 성품이 청렴하고 검소해 집안 일은 돌보지 않았다. 겉모습은 조그맣고 남루하였으며, 옷가지는 더럽고 낡아서 보통 사람보다 낫지 아니하였다. 
邯贊性淸儉, 不營産業. 體貌矮陋, 衣裳垢弊, 不踰中人.
ㅡ <고려사> 강감찬 열전 중에서


여기에 더하여, 민담에 따르면 이 어른은 어려서 마마를 앓아서 잔뜩 얽었었다고 한다.

 

*** Edtor's Note *** 

 

드라마 고려거란전쟁 중 강감찬을 연기하는 최수종과는 사뭇 달랐음에 틀림없다. 

 

 

 

*** related article *** 

 

땅딸보에 못생긴 강감찬, 최수종은 아니었다

 

 

땅딸보에 못생긴 강감찬, 최수종은 아니었다

한동안 강감찬 하면 최수종을 떠올릴 것이다.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실제의 강감찬은 하이틴스타 원조에 해당하는 최수종과는 한참이나 거리가 멀었다. 역사는 아주 특별한 경우에 외모에 대한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