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왜놈들이 더 이상 옛날의 왜놈들이 아니다"는 유득공의 담대한 선언

by taeshik.kim 2022. 12. 31.
반응형
1764年 출간한 나가사키 지도


우리나라 책이 왜에 전해지다〔我書傳於倭〕

유득공柳得恭(1748~1807), 《고운당필기古芸堂筆記》 제5권

왜놈들은 지혜가 날로 트여 더 이상 지난날의 왜가 아니다. 대개 장기(長崎 나가사키)를 드나드는 배들을 통해 중국 강남의 서적을 수입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책 역시 왜에 많이 전해졌다. 무진년(1748, 영조24)에 통신사가 왜에 갔을 때 서기들이 왜의 유학자들과 필담을 나누었다. 그 가운데 기국서라고 하는 자가 말하였다.

“《고려사》, 《여지승람》, 《고사촬요》, 《병학지남》, 《징비록》, 《황화집》, 《보한재집》, 《퇴계집》, 《율곡집》 등을 보았습니다.”

또 상월신경이라는 자가 말하였다.

“양촌(陽村)의 《입학도설》, 회재(晦齋)의 《구경연의(九經衍義)》, 퇴계의 《성학십도》ㆍ《계몽전의》ㆍ《주서절요(朱書節要)》ㆍ《천명도(天命圖)》ㆍ《자성록(自省錄)》, 율곡의 《성학집요》ㆍ《격몽요결》ㆍ《계몽보요해(啓蒙補要解)》 등을 보았습니다.”

왜국에 유포된 다른 책은 그다지 큰 문제가 없지만, 《병학지남》과 《징비록》 같은 책은 바로 비서(秘書)인데, 도대체 어떤 간사한 놈이 왜관(倭館)에 몰래 팔았단 말인가! 왜인이 언젠가 《지봉유설》에 있는 내용을 인용하여 망녕되이 울릉도가 자국 영토라는 증거를 대었으니, 이 일이 참으로 거울삼을 만하다.

[주-D001] 우리나라 …… 전해지다 : 맨 앞과 뒷부분의 의론 부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이덕무의 《청장관전서》 권59 〈앙엽기6(盎葉記六)〉에도 실려 있다.

[주-D002] 기국서(紀國瑞) : 아메노모리 호슈(雨森芳洲, 1668~1755)의 제자로 대마도주의 기실(記室:서기)을 지냈다. 조명채(曺命采)의 《봉사일본시문견록(奉使日本時聞見錄) 건(乾)》, 조엄(趙曮)의 《해사일기(海槎日記)》에 활동상이 보인다.

[주-D003] 상월신경(上月信敬) : 대판(大阪:오사카) 사람으로 자는 단장(丹藏), 호는 전암(專菴)이다. 《靑莊館全書 卷59 盎葉記六》

[주-D004] 병학지남(兵學指南) : 16세기 명나라의 척계광(戚繼光)이 지은 《기효신서(紀效新書)》의 내용 가운데 조선의 처지에 맞는 군대 훈련법을 간추려 엮은 책이다. 조선에서는 진법(陳法)을 시험하는 능마아강(能麽兒講)이나 병법의 내용을 묻는 여러 시취(試取)에서 이 《병학지남》을 위주로 하였으므로 이 책은 조선 전술의 근간을 이룬다.

[주-D005] 징비록(懲毖錄) : 유성룡이 벼슬에서 물러나 임진왜란 체험을 바탕으로 우리가 패배한 원인이나 상황, 앞으로의 대책을 다룬 책이다. 이 책 안에는 전략적 요새를 논한 것이나 조선군의 취약점 등을 서술한 부분이 있다.

[주-D006] 왜인이 …… 대었으니 : 이수광의 《지봉유설》 〈지리(地理)〉의 〈도(島)〉에 울릉도를 논한 내용이 나온다. 저자는 임진왜란을 겪은 뒤에 왜병의 약탈을 당하여 사는 사람이 없다고 기술한 다음, “근래에 왜놈들이 의죽도(礒竹島)를 점거하였다고 들었다. 어떤 이는 기죽도(磯竹島)라고도 하는데 바로 울릉도이다.”라고 서술하였다. 이것을 두고 왜인이 울릉도를 자국 관할로 주장하는 근거 자료로 쓰인다고 한 것이다. 이익의 《성호사설》에도 “왜인들이 어부 안용복이 월경한 일로 와서 쟁론할 때, 《지봉유설》의 내용과 예조의 회답 가운데 ‘귀계(貴界)의 죽도(竹島)’라는 말이 있는 것으로 증거를 삼았다.”라고 하였다. 《문헌비고》의 〈울릉도 사실(鬱陵島事實)〉, 《오주연문장전산고》 〈경사편 논사류〉의 〈울릉도사실변증설(鬱陵島事實辨證說)〉, 《숙종실록》 21년 6월 20일 기사에 관련 내용이 자세히 보인다.

ⓒ 한국고전번역원 | 김종태 (역) | 2020


倭子慧竅日開,非復舊時之倭,蓋緣長碕海舶,委輸江南書籍故也。我書之傳於倭中者亦多。戊辰通信時,諸書記與倭儒筆談,有紀國瑞者云:“見《高麗史》、《輿地勝覽》、《攷事撮要》、《兵學指南》、《懲毖錄》、《皇華集》、《保閑齋集》、《退溪集》、《栗谷集》。” 又有上月信敬者云:“見陽村《入學圖說》、晦齋《九經衍義》、退溪《聖學十圖》・《啓蒙傳疑》・《朱書節要》・《天命圖》・《自省錄》、栗谷《聖學輯要》・《擊蒙要訣》・《啓蒙補要解》。” 他書之流布倭中,無甚關係,至如《兵學指南》、《懲毖錄》,乃是秘書,未知何許姦人潛賣於倭館。倭曾引《芝峯類說》中語,妄認鬱陵島,此事亦足監戒。
ⓒ 한국고전번역원 | 2020


***

이 선언 매우 주시해야 한다. 괄목상대해야 하는 존재로 일본이 격상한 것이다.

이런 선언이 유득공의 후배 정약용에 와서는 약간 비틀어져 있다.

정약용 역시 저와 비슷한 말을 하기는 했으니, 내심으로 일본의 학문 수준이 어느새 이 정도에 이르렀는지 몹시도 놀랐으니, 그러면서도 짐짓 말하기를 "이제 일본은 걱정이 없다" 이런 요지로 발언했다.

간단히 말해 일본이 이제는 조선에 버금하는 학문수준으로 개화했으니, 이제 그네들에 의한 소란이 있을 수는 없다는 선언이었다.

나는 이런 말들에서 어떤 조급함 혹은 위기의식을 본다. 위기가 아닌 듯이 짐짓 가장했지만, 다산만 해도 각종 논어주석에 놀라 자빠졌다.

이는 말할 것도 없이 그 이전 일본은 한반도에서 건네주는 떡고물만 집어먹던 야만이라는 의식을 깐다.

그런 진단은 결국 그런 야만 일본이 어찌하여 저렇게 발전하게 되었는가를 궁구하게 되거니와, 유득공은 나가사키를 주목한다.

이 나가사키가 시종 쇄국을 일관한 에도막부가 유일하게 외부로 통하는 창구로 개방한 데라는 사실은 익히 알려졌거니와, 그 통로를 통해 일본이 중국 강남에서 출판된 책들을 수입한 데서 원인을 찾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