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이 시스템은 로그인 없이 접근 가능하도록 열어야 한다

by 초야잠필 2023. 3. 9.
반응형

https://www.kci.go.kr/kciportal/main.kci

 

한국학술지인용색인(Korea Citation Index)

※ (필수참고) [붙임2] 신청요강에는 자세한 신청방법과 제출서식이 포함되어 있사오니 신청 시 필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연구재단에서는 「온라인 논문투고 심사시스템」 사용을 희망하

www.kci.go.kr

 
PUBMED처럼 별도 로그인 없이 접근 가능하도록 열어야 한다. 

현재는 자기 논문을 누가 인용했는지를 로그인 없이는 볼 수가 없다. 

이 사이트를 구글 Scholar처럼 한글로 출판한 논문의 피인용논문을 연쇄적으로 볼 수 있도록 연구자들 자기 리스트 계정도 만들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애써 어려운 시스템을 구축했는데 로그인이라는 폐쇄적 구조로 백프로 활용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이 시스템은 한글논문 검색 시스템이 드문 상황에서 가뭄의 단비와 같다. 이 시스템은 로그인 해야 접근 가능한 방식을 자유 억세스로 바꾸고 연구자들이 자기 논문 리스틀를 만들수 있도록 계정 서비스를 함께 해야 한다. 한국판 PUBMED이자 GOOGLE SCHOLAR로 키워야 한다는 말이다.

 
 
#한국학술지인용색인 

 

*** 편집자注 *** 

 

얼마전 중국 해커들한테 개털렸다가 복구했다는 한국고고학회 2023. 3. 11 현황. 어케 하면 잡지 수록 논문들이 인용 안 되게끔 하느라 기울이는 노력이 눈물겹다.

 

한국에서 하는 뻘짓이 어디 한둘인가?
각 학회 절대 다수는 여전히 회원가입하고 회비 내야 기관지 열람을 하게 해 놨다. 
논문 왜 쓰니? 읽히려고 쓰지 않니?
함에도 우리네 학회라는 곳들은 어케 하면 남들한테 내 논문 읽힐까 두려워한다. 
그러다 한국고고학회는 떼놈들한테 다 털렸지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