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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궁박물원 남부 분원 전시도 만만치 않았다.
그 중 두 가지는 기억할 만한데
하나는 <수수께끼 같은 경태람(景泰藍)> 전시로
명나라 경태년간에 급격히 발달하게 되는 과정과
훗날 청대까지 복고하고 개발하면서
중국 최상의 금속공예로서 자리한
소위 칠보기법(Cloisonné)에 관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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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분야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놓치기 아까운 전시다.
내내 황제들을 욕(?)하면서 봤다.
북원에서 열린 도자기 법랑채 기법도
실은 황실 공예로서 발달한
이 금속기법과 밀접한 연원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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當期展覽 - 國立故宮博物院南部院區
特別展覽 謎樣景泰藍 景泰藍是指在金屬胎上以金屬絲勾勒圖樣,再反覆填燒琺瑯釉,打磨而成的作品。此項工藝又稱掐絲琺瑯,於元代(1271-1368)自拜占庭經伊斯蘭地區,傳入中國。十七世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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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는
<조선왕조와 청 궁정예술의 만남>전시였다.
사행이나 외교과정에서 주고 받은 물품이나
서적, 및 그 정보로 인해 조선내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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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내용을 모두 말해주고 있었지만
꽤나 큰 전시에 출품된 대부분이
한국에서 빌린 유물이 아닌,
대만 고궁이나 공공기관들이 소장한
한국 관련 문헌이나 자료와
미국, 일본 등지의 소장품이었다.
처음보는 자료들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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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관계의 흔적을 보여주는
당대 염립본의 <왕회도> 속 삼국사신들과
명대 친한파였던 주지번의 작품들도 볼 수 있었다.
게다가 건륭대 <萬壽盛典初集> 원본 등이 그것이었다.
展覽回顧 - 國立故宮博物院南部院區
特別展覽 朝鮮王朝與清宮藝術交會特展 展件清單:下載 近年來,韓國在藝術與文化上所散發的魅力,讓全球民眾讚口不絶,說明了韓國人民旺盛的創造力。從地理位置來看,韓半島與臺灣僅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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