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와 함께한 나날들

춘천 중도에서 느닷없이 튀어나온 고구려(2015)

by taeshik.kim 2023. 6. 10.
반응형

2015.06.03 10:16:26
춘천 중도에서 고구려 귀고리 출토(종합)
삼국시대 석곽묘서 발견 

(서울=연합뉴스) 김태식 기자 = 레고랜드 예정지인 춘천 중도에서 고구려 금귀고리 1점이 발견됐다. 

중도 유적 5개 합동 매장문화재 전문조사기관 중 한 곳인 예맥문화재연구원(원장 정연우)은 중도 유적에 대한 2차 조사에서 삼국 시대 소형 돌덧널무덤(石槨墓) 1기를 확인하고, 이에서 금제 굵은고리 귀고리(金製太環耳飾) 1점을 수습했다고 3일 밝혔다. 
 

중도 유적 고구려 석곽묘와 황금유물 출토 지점



이 무덤은 주축 방향을 북동-남서쪽으로 두었다. 마와 같은 땅을 깊이 가는 작물 재배 영향으로 덮개돌과 상단 벽석 일부가 교란돼 제위치를 잃었지만 시신과 부장품을 넣는 공간인 묘광(墓壙)은 비교적 분명하게 드러났다. 조사 결과 묘광은 길이 320㎝, 너비 260㎝ 정도다. 

귀고리는 묘광 북쪽에서 출토됐다. 중심고리(主環)와 노는고리(遊環), 연결고리, 구체(球體·샛장식이라고도 하며 중간식<中間飾>이라고도 한다), 원판 모양 장식(圓板形裝飾), 추 모양 장식(錘形垂下飾)으로 구성됐다. 

전체 길이는 4.5㎝ 정도에 중심고리는 지름 약 1.8㎝, 너비 약 1.4㎝의 원형이며 노는고리는 길이 약 1.4㎝, 너비 약 2.1㎝의 타원형이다. 

연결고리에서 추 모양 장식까지 길이는 약 2.8㎝이다. 구체는 모두 14개 작은 고리인 소환(小環)을 연결해 붙였으며, 위아래로 두꺼운 고리를 땜으로 접합해 연결고리와 원판 모양 장식을 붙였다. 
 

 
이 귀고리는 고구려 색채가 강한 유물로 판단된다. 

정연우 원장은 "평양시 대성구역 안학동 귀고리, 청원 상봉리 귀고리와 유사하지만 구체와 원판 모양 장식, 추 모양 장식이 좀 더 커지고 발전된 모습을 보이는 점 등으로 미루어 이들보다는 다소 늦은 6세기 무렵 제품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 무덤은 묘광에 돌덧널을 만든 다음 묘광과 돌덧널 사이는 깬돌로 뒤채움을 했다. 덧널 내부는 크기가 길이 190㎝에 너비 60~65㎝, 깊이 25~73㎝ 정도다. 

비교적 잘 다듬은 깬돌을 이용해 양쪽 긴 벽은 가로쌓기와 세로쌓기를 병행해 만들었다. 남쪽 벽은 판석 두 장을 세워쌓기했으며, 북단벽은 교란된 상태라 정확히 축조 방식을 알기는 힘든 상황에서 벽석 1장만 남았다. 

바닥은 지름 5~7㎝ 안팎인 강돌을 이용해 시신을 올려놓는 받침대인 시상(屍床)을 만들었다. 남쪽 바닥에서는 다리뼈 일부가 거의 흙으로 변한 상태로 확인됐다. 
 


북한강과 소양강이 만나는 지점 섬인 중도는 레고랜드 조성을 앞두고 실시한 1차 발굴조사에서는 총 1천400여 기에 달하는 청동기 시대 고인돌과 주거지 등이 확인됐다. 

지난 3월 시작한 2차 발굴조사에서도 청동기시대 집터와 고인돌, 삼국시대 초기 집터 등과 더불어 삼국시대 이후 밭 유적이 넓은 범위에 걸쳐 확인돼 조사 중이라고 문화재청은 밝혔다.
taeshik@yna.co.kr
(끝)
 

***

 
이 중도 유적은 레고랜드 개발에 즈음한 발굴과정에서 적지 않은 논란이 있었으니, 이는 한국문화재사 한 챕터를 장식해야 할 사건이다. 

나는 아직은 때가 아니라 해서 그 정리는 미뤘지만, 이것도 어차피 놔 두면 아무도 하지 않고 하지 못할 일이라, 나 역시 기억에 조금은 더 뚜렷한 지금 시점에서 손을 대야 한다는 압박은 있다. 

개중 한 일화로 이 사건은 작지만 이른바 학술이라는 관점에서는 적지 않은 의미를 지닌다고 파악해 상기한다.

저와 관련한 별도 짧은 글을 나는 이 블로그에서 두 차례 전재한 바 있으니 아래가 그것이다.

 
중도 출토 귀걸이는 귀걸이? 목걸이 펜던트?

 

중도 출토 귀걸이는 귀걸이? 목걸이 펜던트?

춘천 중도 유적 석곽묘 출토 귀걸이. 이른바 고구려 귀걸이라 해서 화제인 바, 이런 소위 고구려 귀걸이는 한결같이 한짝만 출토한다. 나는 귀걸이를 의심한다. 목걸이 펜던트일 가능성이 더 많

historylibrary.net

 
 
춘천 중도가 출토한 고구려 금귀고리?

 

춘천 중도가 출토한 고구려 금귀고리?

춘천 중도 출토 이른바 고구려계 금귀걸이와 같은 양상을 보이는 유물들이다. 보다시피 이상하리만치 이른바 고구려 무덤에는 한짝씩만 나온다. 그에 견주어 신라무덤인 황남대총에서는 쌍이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