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태평양전쟁: 일본의 의도

by 초야잠필 2023. 6. 26.
반응형


태평양전쟁 초기 일본의 의도. 

파란색으로 표시된 선 안의 지역이 소위 "남방작전"의 핵심 구역으로 일본이 태평양전쟁을 일으킨 원인에 해당한다. 

이 지역에서 미국의 봉쇄로 부족해진 원자재를 획득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으로 실제로 일본의 태평양전쟁은 이 지역의 이해를 지키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태평양에서 미국과 일본이 싸운 이유는 바로 파란 선 안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는 말이다. 

나머지 또 하나의 목적은 중일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동남아시아를 손에 넣어 중국을 연합국에서 고립시키는 의도가 있었다. 

어느 것도 동남아시아는 반드시 일본이 손에 넣어야 달성가능한 것이었다. 

따라서 일본이 개전 초 차지한 동남아시아를 지키기 위해 태평양 섬들에서 서진하는 미해군과 싸운 것이 바로 태평양전쟁이다. 

이것이 당초 일본의 전쟁 목적으로, 실제로 1942년 중반까지 당초의 목적은 일본은 거의 달성하였다. 

전선이 대폭 확대함에 따라 병력, 노동력 부족으로 조선에서 징병령, 학병을 끌어 쓸 준비를 시작한 것이 바로 1942년의 상황이었다. 

만주와 조선에서는 1940년대 이후 독립운동을 하기가 거의 어려워진 상황으로 

해외의 독립운동가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이 전개되었다. 

1943년에 친일로 돌아선 지식인이 많이 나오는데 이 시기의 일본의 승리에 영향받은 바 크다고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