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볼짱다본 무령왕릉

by taeshik.kim 2024. 9. 1.
반응형



아주 가끔 국립공주박물관에 들를 때마다 나는 그쪽에서 일하시는 도슨트니 하는 가이드 설명을 원치 않게 엿듣게 되는데

이 박물관에서 무령왕릉이 차지하는 위치야 새삼할 필요도 없거니와

그 안내 혹은 설명이 실은 90프로가 내 책 직설 무령왕릉(메디치미디어, 2016)이거나 그 토대가 된 내 과거 기사들이다.

그것이 나온지 이젠 10년이 가까워져서 나는 이제 더는 할 일이 없게 되었고 저걸로 내 할 일은 다했다고 본다.

문제는 그 다음.

내가 나한테 설정한 무령왕릉 다음 이야기가 있다. 이걸 아직 손을 못대고선 만지작거리고만 있는데 이러다 어느날 어느 순간 걸신걸린 듯 다시 붓을 들게 될 지도 모르겠다.

다만 하나 분명한 것은 현재 단계선 내가 할 수 있는 이야기는 죄다 풀어냈고 그것이 저 현장에서 정전처럼 군림한다는 사실 하나다.

나는 더 할 말이 없다.

글타고 뭐 저기서 나한테 저작권을 지불하는 것도 아니니 나로선 내가 원치 않은 공익활동도 한 셈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