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bmCAoz/btsMi2jLk8F/2c4BGk4xHnhlSEnHv5qs2K/img.png)
국립해양문화유산연구소 정용화 선생 전언이라, 그와 관련 보도를 종합하면 이렇다.
중국이 새 수중고고학 전용 조사선 탐색3호探索三号라 인수했다고 한다.
관련 소식은 이미 지난해 타전된 적이 있으니, 그 진전한 소식인 셈이다.
***
중국 광저우조선소인터내셔널Guangzhou Shipyard International (GSI)이 중국과학원Chinese Academy of Sciences(CAS)에 신형 쇄빙고고학 연구선 icebreaking archaeological research ship인 Tansuo San(탐색3호探索三号, "Exploration No 3")를 인도했다.
이 해양조사 전용 선박은 GSI가 건조한 것으로 여름철에는 심지어 극지에서도 글로벌 심해 탐사 deep-sea exploration 및 얼음 유인 심해 잠수 지원 기능 ice manned deep-diving support capabilities을 갖춘 중국 최초의 종합 과학 연구 선박이다.
이 선박은 CAS 산하 심해과학기술연구소Institute of Deep-Sea Science and Engineering(IDSE)가 운영하게 된다.
![](https://blog.kakaocdn.net/dn/0mWop/btsMi1Zulif/Dr3eJBNuoVI7z3vnqZAkc1/img.png)
이 선박은 강철 선체steel hull, 길이 104m(341피트), 빔beam 19.7m(64.6피트), 흘수draught 6.7m(22피트), 배수량displacement 약 10,000톤, 다양한 분야 연구 실험실, 32명 승무원과 최대 48명 과학 인력을 수용할 숙소를 갖춘다.
더 깊은 곳까지 도달할 수 있는 소형 유인 잠수정small manned submersibles 을 수송, 발사 및 회수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6 x 4.8미터(20 x 16피트) 크기 문풀moonpool은 표면 얼음이 있는 바다에서도 자율 수중 운송기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s (AUV) 및 원격 작동 운송기 remotely operated vehicles(ROV)을 배치하는 데 사용된다.
3,000kW 발전기 4대와 ABB 4,500kW 방위각 포드 추진기azimuthing podded thrusters 2대를 포함한 선박의 디젤 전기 추진 시스템은 강화한 기동성 외에도 개방 수역에서 최대 속도 16노트, 항속 거리 15,000해리를 제공한다.
해빙 지역 항해를 위해 선수와 선미는 2노트 양방향 쇄빙을 위해 강화했다.
탐색3호선은 지난해 10월 해상 시험을 완료했다.
![](https://blog.kakaocdn.net/dn/ms9YY/btsMi2jN9TD/kBFFtUQhjrNfDNNb5J3TmK/img.png)
시험에는 선박 속도, 조종성 및 수중 방사 소음에 대한 30가지 범주의 테스트가 포함되었다.
테스트 결과는 모두 원래 설계 매개변수를 충족하거나 초과했다.
탐색3호 개발은 하이난성 정부, Sanya Yazhou Bay 과학 기술 도시 개발 및 건설, IDSE의 자금 지원을 받았다.
이 선박은 두꺼운 첫 해 얼음 속에서도 연중 작동이 가능하도록 중국 분류 협회(China Classification Society)의 Polar Class 4 요구 사항을 준수하여 설계 및 제작되었다.
Tansuo San | |
SPECIFICATIONS | |
Type of vessel: | Archaeological research vessel |
Classification: | China Classification Society |
Flag: | China |
Owner: | Chinese Academy of Sciences |
Operator: | Institute of Deep-Sea Science and Engineering, China |
Builder: | Guangzhou Shipyard International, China |
Hull construction material: | Steel |
Length overall: | 104 metres (341 feet) |
Beam: | 19.7 metres (64.6 feet) |
Draught: | 6.7 metres (22 feet) |
Displacement: | 10,000 tonnes |
Propulsion: | 2 x ABB, each 4,500 kW |
Generators: | 4 x 3,000 kW |
Maximum speed: | 16 knots |
Range: | 15,000 nautical miles |
Other deck equipment: | A-frame |
Other equipment installed: | Moonpool |
Type of fuel: | Diesel |
Accommodation: | Laboratories; cabins |
Crew: | 32 |
Passengers: | 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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