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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학문의 원형은
분명히 한반도에서, 중국에서 전해진 것이지만,
20세기 이전 동아시아-.
근대적 의미에서의 학자와 학문의 탄생은
에도시대 일본 외에는 없다.
동 시기 조선의 소위 "학자"들은
지금 한국의 근대적 학문 전통으로 이어져서는 안 되는 사람들이다.
그럼에도 그 "봉건적 학문의 잔재"를 완전히 척결 못하고 온 결과가
바로 아직도 한국 대학을 유령처럼 배회하는
"현실참여에의 강박"이다.
왜 한국의 학자들이 "현실참여에의 강박"을 가지고 끊임없이 정계 진출을 노리다
그 욕망이 충족되면 다시 학교나 학문으로 돌아와 학자 코스프레를 하다가 죽음을 맞는가.
한국의 학자들은 조선 유학자들의 정신적 후예이기 때문이다.
이 잔재가 우리나라 대학에서는 완전히 척결되었어야 했는데
불행히도 그렇지 못했다.
이 잔재가 완전히 청산되지 않는 한은
우리나라에 노벨상은 없다.
노벨상 못 받는 이유, 조선시대에서 찾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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